몸매를 망치고 여러 성인병으로 인생까지 망치는 내장 지방 빼는 7가지 방법과 멋진 운동법입니다. 천천히 적게 먹기, 공복시간 확보, 술자리 줄이기, 저 탄수화물, 단백질, 칼륨 섭취, 적절한 운동, 균형 있는 생활에 관한 내용입니다.
내장 지방 위험성
내장지방은 피하 지방과는 다르게 혈액 속을 돌아다닌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내장 사이사이에 쌓여 있는 지방이 가만히 있지 않고 지방산이 되어 혈액 속을 돌아다니다 심장이나 뇌 혹은 주요 장기인 간, 등에 쌓여 염증물질을 분비하고 산폐를 일으키며 문제를 발생시킵니다.
염증물질이 분비되면 면역력이 저하되어 알레르기성 질환, 심혈관성 질환, 뇌기능과 관련하여 우울증 치매 발생 확률을 높이는 등 모든 병의 원흉이 됩니다.
내장 지방 기준
여성 기준 : 허리둘레가 85cm, 남성 기준 : 허리둘레가 90cm
체질량 지수가 정상이더라도 허리둘레가 기준 이상이면 당뇨, 대사증후군, 심혈관성 질환이 발생할 수 있으니 내장지방을 빼는 것이 좋습니다.
내장 지방 빼는 방법
1. 음식물 천천히 적게 먹기
- 음식을 빨리 먹거나, 한 번에 많이 먹거나, 균형 잡히지 않은 식단은 내장지방 발생의 제일 큰 원인입니다. 식사를 할 때 처음 섭취한 음식이 장에서 소화되며 뇌에 신호를 줄 때까지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 천천히 먹으면 식사가 진행되며 뇌와 유기적으로 신호를 주고받으며 포만감을 느끼게 되어 훨씬 적은 음식을 먹어도 포만감을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빠르게 먹다 보면 포만감을 느낄 만큼 시간이 지나 이제 많이 먹었다는 신호를 줄 때쯤엔 너무 많은 식사를 완료한 후가 됩니다.
- 사실 빨리 가 문제가 아니며 빨리 많이 먹은 게 문제라는 거죠. 이렇게 먹은 많은 양의 에너지는 쌓아둘 곳이 없으니 내장 사이에 지방 형태로 차곡차곡 쌓는 거예요.
- 식사 시간을 최소 15분 이상 유지하면 처음 장에 도달한 음식물에 의해 포만감에 대한 신호를 뇌에 주게 되어 적게 먹더라도 적절한 포만감을 느끼게 되며, 충분히 잘 씹어 삼키니 소화도 잘된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2. 공복시간 확보
- 공복시간을 12시간 확보하는 것도 중요하다 합니다. 이는 신체의 밸런스를 위한 것으로 우리 몸은 최소 12시간 이상 공복을 유지하며 진화했습니다.
- 최근 100년도 안된 짧은 시간에 계속된 음식물 섭취는 몸의 대사 작용이 감당하지 못해 지방으로 쌓아놓고 어떻게 못하고 있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3. 술자리 줄이기
- 알코올 자체는 칼로리가 높지 않다고 생각하지만 알코올과 함께 많은 음식을 먹는 게 문제입니다. 오랜 시간을 두고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많은 양을 먹게 됩니다.
- 다른 문제는 알코올은 몸에서 독성물질로 간주하여 알코올과 같이 음식물을 섭취하면 음식물은 일단 지방으로 쌓아놓고 알코올 분해에 총력을 기울이게 됩니다. 다음날 숙취와 함께 엄청나게 쌓인 지방은 보너스가 되는 거죠.
4. 저 탄수화물 섭취
- 쉽게 접하는 탄산음료나 탄수화물은 많은 과당이 들어 있거나 쉽게 포도당으로 변합니다. 이렇게 바뀐 포도당은 중성지방 수치를 높이고 사용하고 남은 물질이 내장지방에 쌓이게 됩니다.
- 이렇게 쌓인 중성지방은 비알콜성 지방간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탄수화물을 섭취하여 당이 높아지면 이를 낮추기 위해 인슐린 분비가 많아지고 인슐린이 많아지면 쉽게 공복감을 느껴 또 탄수화물을 먹는 악순환이 됩니다.
- 밀가루처럼 탄수화물을 갈아서 만든 음식은 섬유질이 파괴되어 더 쉽게 포도당으로 분해되는데, 반대로 탄수화물 섭취를 확 줄이고(하루 50g) 빨리 에너지가 되지 않고 소화가 힘든 음식(야채나 과일, 차라리 육류)을 섭취하여 내장 지방을 쌓이지 않게 하는 게 전략입니다.
5. 단백질, 칼륨의 섭취
-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기만 하면 바로 사용할 에너지원이 공급되지 않으니 팔과 허벅지 근육을 당으로 바꿔 사용합니다. 근육이 손실되면 기초대사량이 줄게 되면, 전체 에너지 소모량이 줄게 되니 추가로 단백질 섭취량을 늘려줘야 합니다.
- 적절한 운동과 단백질 섭취는 근육을 생성하고, 칼륨은 근육의 생성과 단백질 합성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6. 적절한 운동
- 이제 섭취를 줄여 쌓이는 것을 막았다면, 지방을 몸 밖으로 빼내는 방법을 찾는 것인데 운동을 하여 대사작용을 일으켜 지방을 녹이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 산책 같은 간단한 운동으로는 별 효과가 없으며 근력운동을 하여 근육을 만들어 섭취하는 단백질을 바로 사용하고, 만들어진 근육이 매 순간 기초대사를 일으켜 에너지를 사용하여 저절로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는 몸으로 변신하는 게 목표입니다.
※ 관련 동영상 "힙 으뜸의 무조건 빠지는 아랫배 운동법 (feat. 내장지방, 똥배 없애기)"이 좋은 운동 방법을 안내합니다.
7. 균형 있는 생활
- 폭식과 음주 탄수화물 중독은 일상생활 속에 스트레스가 많기 때문입니다. 탄수화물에 의한 인슐린 분비는 뇌에서 쾌감으로 받아들이며 스트레스가 쌓이면 탄수화물이 당기는 원인이 이것 때문입니다.
- 결국 내장지방의 최대 원인은 스트레스이며 이를 다스리기 전에는 내장지방 빼는 것은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명상과, 스트레칭, 재미있는 운동을 찾아 삶의 초점을 바꾸면 저절로 모든 것이 좋아질 겁니다.
몸매를 망치고 여러 성인병으로 인생까지 망치는 내장 지방 빼는 7가지 방법과 멋진 운동법입니다. 천천히 적게 먹기, 공복시간 확보, 술자리 줄이기, 저 탄수화물, 단백질, 칼륨 섭취, 적절한 운동, 균형 있는 생활에 관한 내용입니다.
그리고 "16대 8 간헐적 단식 방법과 단식 효과 8가지, 부작용 후기 정보"도 확인하세요. 이 글은 하루 중 16시간은 음식을 섭취하지 않고 단식하고 나머지 8시간에 평소와 같이 음식을 먹는 16대 8 간헐적 단식 방법설명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단식의 효과 장점 8가지와 실패하는 이유 4가지, 부작용 단점, 간헐적 단식 1년 후기입니다. 감사합니다.
- 관련 글 더 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