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장례식장 예절과 부고 위로 문자와 인사말 예시

by &38^^@& 2024. 9. 27.

친구 부모님이나 지인의 부고, 장례식에 방문하는 경우나 문자를 보내야 하는 경우 경건하고 애도와 위로가 담긴 문자와 인사말 예시, 장례식장에서 삼가야 하는 장례식장 예절과 주의사항, 검은 옷을 입어야 하는 이유입니다.

 

장례식장 예절과 부고 위로 문자와 인사말 예시

 

장례식장은 슬픔과 애도가 가득한 공간으로 함께 슬퍼하고 위로하기 위해 방문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장례식장 예절과 주의사항

1. 조용히 경건하게 

휴대폰 소리는 진동으로 바꾸거나 줄이고 대화할 때 목소리는 크게 내지 않는 것이 애도를 표하는 매너입니다. 

 

2. 검은/어두운 색 의상

검은색 옷은 고인에게 애도와 경의를 나타내고 유가족에게는 존경을 표현하며 장례식장에서는 눈에 띄지 않는 절제된 겸손과 경건함을 나타냅니다. 검은색 옷이 없다면 어두운 색상의 옷을 선택하는데 네이비, 짙은 갈색 등을 선택하고 밝은 색과 눈에 띄는 패턴이 들어간 옷은 피합니다.

 

장례식
장례식

 

3. 향수와 화장 주의

강한 향이나 화장은 유가족과 방문객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습니다.

 

4. 고인 이야기 주의

돌아가신 분의 사망 원인과 사고에 대해 유가족에게 묻지 말아야 하며 돌아가신 분에 대해 나쁜 이야기를 하는 것도 큰 실례입니다.

 

5. 음주 자제

식사를 과하게 하면서 맛있다고 하는 것도 실례이고 지나친 음주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축하 자리가 아니니 건배는 절대 금지입니다.

 

장례식-예절
장례식 예절

 

6. 신체접촉/악수 주의

유가족에게 악수를 청하거나 지나치게 말을 시키는 것도 실례입니다. 악수에는 반가움과 축하의 의미가 있고 유가족과 신체적 접촉은 불편함을 줄 수 있습니다. 

가까운 사이라면 등을 쓰다듬는 정도와 따뜻한 눈빛으로 위로를 전하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7. 인사하기

유가족에게 아무 말 없이 목례만 하거나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와 같이 간결한 위로를 전합니다. 

 

관련 글

캐럴 킹 You've Got a Friend 친구란(가사 해석)


자필 유언장 양식과 작성요령 작성예시


감동적인 결혼식 축사와 결혼 명언 모음

 

부고 위로의 문자/인사말 예시

가장 기본은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여기서 "삼가"는 겸손하고 조심스럽게란 의미이고 "고인"은 돌아가신 분을, "명복"은 사후 세계에서 평안과 복을 누리시길 바란다는 의미입니다.

 

"뜻밖의 비보에 슬픈 마음을 금할 길 없습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너무나 안타까운 소식에 가슴이 아픕니다."

 

"고인의 별세에 깊은 애도를 표하며, 유가족께 위로의 마음을 전합니다."

 

"큰 슬픔을 겪고 계실 유가족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전합니다. 부디 마음을 추스르시길 바랍니다."

 

"어려운 시간 보내고 있을 텐데, 마음 깊이 위로를 전해. 네가 어떻게 느낄지 상상할 수 없지만, 항상 곁에 있을게."

 

부고-위로의-문자
부고 위로의 문자

 

"호동아 아버지 안타까운 소식에 가슴이 아프다. 분명 좋은 곳에서 편안해지셨을 거야. 마음 잘 잡고 기운 냈으면 한다."

 

"갑작스러운 소식에 많이 놀랐어. 내가 가늠할 수 없을 정도로 슬프고, 이런 문자가 큰 힘이 될지 모르겠지만, 너와 가족 모두 깊은 애도를 표해. 가시는 길 배웅 잘해 드려."

 

"정말 마음이 아프다. 슬픔을 나눌 수 있으면 언제든지 말해줘. 힘들 때 도움이 필요하면 언제든 연락해."

 

"말로 다 표현할 수 없지만, 네가 혼자가 아니라는 걸 알아줬으면 좋겠어. 힘이 필요할 때 언제든 나한테 기대."

 

"찾아가서 위로를 해주고 싶은데, 사정이 여의치 않아서 문자로 대신해. 마지막 가시는 길 잘 배웅해 드리고, 연락할게."

 

조문-위로의-글
조문 위로의 글

 

"소식을 듣고 너무 마음이 아프다. 너와 네 가족에게 진심으로 위로를 보낸다. 필요할 때 언제든 나에게 연락해."

 

"어려운 시간을 보내고 있을 네가 많이 생각나. 힘든 상황 속에서도 마음의 위로가 조금이라도 되었으면 좋겠어. 네 곁에 있어줄게."

 

"네가 겪고 있는 아픔에 마음이 무겁다. 아무 말도 위로가 안 될지 모르지만, 언제나 너를 생각하고 응원하고 있어."

 

"사정상 직접 조문하지 못해 죄송합니다. 멀리서나마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장례식에 참석하지 못해 마음이 무겁습니다. 진심으로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비보를 접해 깊은 슬픔을 느낍니다. 직접 찾아뵙지 못해 죄송하며, 멀리서나마 위로의 말씀을 전합니다."

 

기독교식 "주님의 위로가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불교식 "삼가 조의를 표하며, 고인이 극락왕생하시길 기원합니다."

 

이상은 장례식장 예절과 부고 위로 문자와 인사말 예시에 관한 글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