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에서 모르는 사람 메시지가 뜨고 프로필에 주황색 사람 이미지나 지구본 이미지가 나타나는 경우, 어떤 경우인지 설명과 주의사항, 어떤 경우에 이런 메시지가 오는지, 검증된 회사가 보내는 경우의 바른 예시 등 주의사항입니다.
카톡 프로필 주황색 사람과 지구본 이미지는 위험한가?
최근 해외 가상 전화번호를 이용하여 가족이나 지인을 사칭해 돈을 요구하는 카카오톡 범죄가 있습니다. 카카오톡은 해외번호 사용자는 '글로브 시그널'
Q1. 카톡 프로필이 주황색 지구본인 경우
카카오톡 친구 프로필 사진 옆에 주황색 지구본 이미지가 표시되는 경우는 해외 가상번호를 이용해 카카오톡에 가입했다는 사실을 알려주는 '글로브 시그널'입니다.
1. 먼저 무조건 의심합니다. 그리고 돈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피싱일 확률이 아주 높습니다.
2. 반드시 직접 확인합니다. 전화나 다른 연락 수단으로 직접 아는 사람인지 연락해서 사실을 확인합니다.
- 지인으로 확인되면 → "추가"를 눌러 친구 등록하면 주황색 주의메시지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 지인이 아니면 → "차단"을 누르면 더 이상 메시지가 오지 않습니다.
- 지인이 아닌데 돈을 요구하며 → 신고를 눌러 카카오톡 고객센터에 신고합니다.
지인으로 확인하기 전에 메시지의 링크를 눌러서 확인하지 마세요. 개인정보를 입력하게 하거나 악성코드 감영이 될 수 있습니다.

Q2. 카톡 프로필이 주황색 사람인 경우
아래 사진과 같이 카톡 프로필이 "주황색 사람이미지"인 경우를 "스트레인저 시그널"이라고 합니다.
카카오톡을 가입한 지 얼마 되지 않은 국내번호 가입자가 친구 등록되지 않은 상대에게 메시지를 보내면 아래와 같이 주의사항이 표시됩니다.
1. 지인이 아닌 사람과 메시지를 받을 일이 없다면 주의해야 합니다. (당근 마켓에 물건을 올리거나 하지 않았다면..)
2. 금품을 요구하거나 뭔가를 요청하면 지인이 맞는지 전화 등으로 먼저 확인합니다.
- 지인으로 확인되면 → "추가"를 눌러 친구 등록하면 주황색 주의메시지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 지인이 아니면 → "차단"을 누르면 더 이상 메시지가 오지 않습니다.
- 지인이 아닌데 돈을 요구하며 → 신고를 눌러 카카오톡 고객센터에 신고합니다.
Q3. 카톡 프로필이 주황색 마스킹 이미지인 경우
개인이 아닌 회사가 보낸 카톡 메시에 다음과 같은 주의 메시지가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허위 프로필이 의심되는 사용자가 보낸 메시지입니다. 금전 요구 등으로 인한 피해를 입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이런 메시지를 받는 경우는 증권사나 은행, 쇼핑 사이트 등에 개인 정보 알림에 동의하면 내 전화번호로 연계된 카톡 계정에 홍보성 메시지가 옵니다. 카카오톡은 친구 등록하지 않은 사용자가 다수에게 메시지를 발송하는 상황 이므로 스팸성 메시지라고 판단해서 주의를 알리는 경우입니다.
역시 금전을 요구하거나 하면 위험한 상대일 수 있으며, 상대방을 친구로 추가하면 프로필 이미지가 정상적으로 보이게 되고 경고창과 경고문구도 더 이상 노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글
카카오톡 단톡방 초대 안 되는 이유 5가지 해결 방법 FAQ
서울 미쉐린 가이드 가성비 좋은 맛있는 라멘집 4곳 추천
Q4. 검증된 회사/기관의 채널인 경우
홍보성 안내 카톡 중 채널의 경우 검증된 회사와 기관은 아래 사진과 같이 사정자 정보가 확인되었다고 안내문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확인된 기관이므로 비교적 안전합니다.
하지만 더 이상 안내 메시지를 받지 않으려면 위쪽의 "알림톡 차단"을 누르면 더 이상 메시지를 받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상은 카톡 프로필 주황색 사람 이미지와 지구본 이미지가 위험한지에 대한 설명이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