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형 간염 예방접종 증상. 결혼을 하기 전에 아내와 같이 B형 간염 예방접종을 했었습니다. 항체가 형성되지 않았지만 재접종은 필요 없다고 하며, 최근에 알게 된 것은 간염 바이러스 등 한번 생기면 완전히 사라지지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B형 간염
(Viral hepatitis B) B형 간염 바이러스가 혈액에 침투하면 몸이 면역반응이 생기며, 간세포가 감염되어 파괴되며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 휴식 이외에 별다른 치료제가 없습니다.
급성 B 형 간염이 발생하면 성인의 90%는 항체가 생기며 낫지만, 일부는 바이러스가 계속 몸에 남게 되는데 이를 만성 간염이라고 합니다. 산모로부터 감염되는 경우 10%만 항체가 형성되고 90%의 신생아는 만성 간염을 가지게 됩니다.
1. B형 감염 증상
- 대부분 무증상으로 지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 눈과 피부가 노랗게 되는 황달 현상이 생깁니다.
- 입맛이 없고, 구토, 발열, 관절통 증상이 생깁니다.
- 간에 해당하는 복부(오른쪽 위)에 통증이 생깁니다.
- 일을 할 수 없을 만큼 피곤해집니다.
2. B형 간염 경로
혈액 등 체액을 통해, 신생아는 산모로부터, 성적 접촉, 수혈, 오염된 주사기 등
3. B형 간염 예방접종
a. 접종대상 : 모든 영, 유아,
b. 접종시기 : 0, 1, 6개 월순 접종 (성인은 1달 후 2차, 5개월 후, 3차)
c. 예방접종명 : B형 간염백신(3회 접종)
d. 예방접종 수수료 : 보건소에 따라 무료, 소아(11세 미만) 2,400원
e. 예방 효과는 신생아 7일 내 접종 시 65~90% 만성간염을 예방하고 근육주사는 5~20% 더 효과적 결과가 있으며, 항체는 시간이 지날수록 사라지지만 10년 또는 그 이상입니다.
항체가 사라져도 면역기억이 완성되어 질병 발생 시 항체를 빠르게 형성합니다.
4. 일반인 예방접종
a. 검사 결과 anti-HBs가 음성인 경우 예방접종 3회를 합니다. ( anti-HBs + HBsAg 검사가 음성인 경우)
b. 접종시기 : 1차 접종 1달 후 2차, 5개월 후 3차
c. 예방접종 수수료 : 보건소에 따라 무료, 성인 4,200원 (2ml는 8,400원)
d. 가족 중 B형 간염 보유자가 있다면 가족 모두가 검사 후 예방접종을 하여야 합니다.
e. 재접종 후 항체가 형성되지 않는 무반응 군은 재접종을 하지 않습니다.
5. 예방접종 주의사항
- 건강 상태가 좋을 때 맞으세요
- 다른 바이러스 질환 1개월 이내나 생백신 1개월 이내는 피하세요
- 가급적 오전에 접종하며 당일 목욕은 피하세요
- 인기 관련글 -
6. B형 간염 예방법
- 일반인은 개인위생 철저히
- 의료와 보건위생 관련 종사자가 위험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7. B형 간염자 주의사항
- 보균자는 헌혈을 해서는 안됩니다.
- 외과적 치료 시 의료진에게 미리 알려야 합니다.
- 가족 등 다른 사람과 식기, 수건, 칫솔을 같이 사용하면 안 됩니다.
이상은 B형 간염 예방접종 증상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감사합니다.
- 관련 글 더 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