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소셜미디어 서비스 통계로 SNS 이용자 순위와 광고 시장에 관한 각종 정보입니다. 연령별로 사용하는 SNS 순위와 월간 이용시간, 주요 이용자 정보, 온라인 광고 규모와 SNS 광고 비중, 플랫폼별 광고 매출에 대한 정보입니다.
SNS(소셜미디어) 통계
전 세계 이용자 순위(백만 명)
순위 | 플랫폼 | 이용자 |
1 | 페이스북 | 2797 |
2 | 유튜브 | 2291 |
3 | 왓츠앱 | 2000 |
4 | 페이스북 메신저 | 1300 |
5 | 인스타 그램 | 1287 |
6 | 위챗 | 1225 |
7 | 틱톡 | 732 |
8 | 더우인 | 600 |
9 | 595 | |
10 | 텔레그램 | 550 |
11 | 스냅쳇 | 528 |
12 | 웨이보 | 521 |
16 | 트위터 | 396 |
플랫폼별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를 기준으로 하였으며 아래는 플랫폼별 어떤 나라에서 많이 사용하는지에 대한 국가별 이용자 수 순위입니다.
- 페이스북 순위는 인도, 미국, 인도네시아, 브라질, 멕시코, 필리핀, 베트남, 태국.
- 페이스북 메신저 순위는 인도, 브라질, 멕시코, 베트남, 필리핀, 태국, 이집트, 인도네시아.
- 인스타 그램 순위는 인도, 미국, 브라질, 인도네시아, 러시아, 터키, 일본, 멕시코, 영국
- 유튜브 순위는 인도, 미국, 브라질, 인도네시아, 러시아, 일본, 멕시코, 독일.
- 스냅챗은 메신저로 사용자 순위는 미국, 인도, 프랑스, 영국, 사우디, 멕시코, 독일.
- LINKEDIN은 비즈니스 SNS로 사용자는 미국, 인도, 중국, 브라질, 영국, 프랑스, 캐나다.
- 트위터 순위는 미국, 일본, 인도, 영국, 브라질, 인도네시아, 터키, 사우디, 멕시코.
국가별 SNS 이용률
이용 가능 연령 중 SNS를 이용하는 인구의 비율입니다.
아랍 에미레이트(99%), 한국 89.3%, 대만 88.1%, 네덜란드 88%, 말레이시아 86%, 홍콩 85.6%, 캐나다 84.9%, 싱가포르 84.4%, 덴마크 83.6%, 스웨덴 82.1, 일본 74.3%, 미국 72.3% 중국 64.6%
연령별 국내 SNS 이용 순위
밴드와 카카오 스토리를 아직 많이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이 놀랍습니다.
10대 | 20대 | 30대 | 40대 | 50대 | |
1위 | 인스타 그램 212만명 |
인스타 그램 501만명 |
인스타 그램 451만명 |
밴드 467만명 |
밴드 544만명 |
2위 | 페이스북 184만명 |
페이스북 339만명 |
밴드 279만명 |
인스타 그램 309만명 |
카카오 스토리 241만 |
3위 | 밴드 135만명 |
밴드 168만명 |
페이스북 233만명 |
카카오 스토리 258만 |
페이스북 190만명 |
출처 : 닐슨 코리안클릭 자료
국내 SNS 1인 평균 월 이용 시간(분)
월평균 사용시간이 인스타그램을 제외하곤 모두 줄었으며 특히 틱톡과 카카오 스토리가 더 감소했군요.
2020년 4월 | 2021년 4월 | 증감률 | |
유튜브 | 1,633 | 1,627 | - 0.4 % |
트위터 | 689 | 606 | - 12.1 % |
인스타 그램 | 472 | 534 | + 13.4 % |
틱톡 | 677 | 445 | - 34.3 % |
페이스북 | 519 | 431 | - 17.0 % |
밴드 | 124 | 100 | - 19.1 % |
카카오 스토리 | 59 | 43 | - 20.8 % |
전 세계 이용자 현황
사용 연령을 고려할 때 인스타가 MZ세대 비중이 높은데 우리나라의 경우도 10대 ~30대 1위가 인스타그램입니다.
월 이용자 | 일 이용자 | MZ 비중 | 여성 | 남성 | |
페이스북 | 28억 5천 | 18억 8천 | 55.4 % | 43.7 % | 56.3 % |
인스타그램 | 12억 8천 | 5억 | 69.8 % | 51.1 % | 48.9 % |
틱톡 | 7억 3천 | 41 % | 50.1 % | 49.9 % | |
트위터 | 3억 9천 | 1억 9천 | 63 % | 36.3 % | 63.7 % |
MZ세대는 18 ~ 34세 이용자.
전 세계 광고 시장(광고 유형)
광고시장 규모가 엄청나며 모바일 비중이 아주 높아지고 있습니다.
억달러 | 2019 | 2021 | 2023 | 2025 |
총액 | 3338 | 3987 | 4545 | 4911 |
검색광고 | 1430 | 1716 | 1952 | 2114 |
SNS광고 | 895 | 1106 | 1267 | 1384 |
배너광고 | 519 | 593 | 683 | 731 |
동영상광고 | 304 | 374 | 426 | 455 |
분류형광고 | 189 | 197 | 215 | 225 |
모바일 비중 | 76.7 % | 79.9 % | 81.0 % | 82.3 % |
SNS 광고 성장률이 가장 높으며, PC 광고 시장은 감소하고 모바일 비중이 높이질 것으로 전망
SNS 광고규모 국가 순위
중국이 광고에 엄청 많은 지출을 하고 있으며 경제 규모를 생각할 때 영국은 무시할 수 없는 국가란 생각이 듭니다.
순위 | 국가 | 광고지출 |
1위 | 미국 | 446억 |
2위 | 중국 | 283억 |
3위 | 영국 | 67억 |
4위 | 일본 | 27억 |
5위 | 호주 | 22억 |
6위 | 독일 | 19억 |
7위 | 캐나다 | 19억 |
8위 | 프랑스 | 17억 |
9위 | 브라질 | 14억 |
10위 | 한국 | 12억 |
플랫폼별 광고 매출
페이스북 광고가 유튜브보다 4배나 많습니다.
억달러 | 2019 | 2020 | 2021 |
페이스북 | 149 | 174 | 254 |
인스타 그램 | 94 | 138 | 181 |
유튜브 | 30 | 40 | 60 |
트위터 | 6.8 | 6.8 | 9 |
관련 회사
관련회사 | 국가 | |
Alphabet | 구글, 유튜브, 크롬 | 미국 |
Microsoft | 엣지, Linked in, Bing | 미국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Whats App, 페북 메신저 | 미국 |
미국의 힘이 느껴지는 자료입니다. 언제나 세계 최고 순위를 보면 이런 식입니다. 결국 미국 주식을 사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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