떡갈잎 고무나무 번식 가지치기 물 주기 방법입니다. 잎모양이 바이올린 모양으로 아름답고 초보자도 관리가 쉬습니다. 고무나무 번식방법, 가지치기 방법, 물 주기 주기와 방법, 나뭇잎이 떨어질 때의 원인과 해결책을 살펴보겠습니다.
떡갈잎 고무나무
크고 진한 잎의 떡갈 고무나무는 강한 생명력과 멋진 모양이며, 잎이 넓고 잔털이 수북해 떡을 찔 때 떡 사이 넣어 떡이 붙는 것을 막기 위해 사용해서 떡갈 나무라고 부르며, 관상용 실내 공기 정화용으로 좋습니다.
- 떡갈잎 고무나무는 서아프리카가 원산지인 뽕나무과의 관상식물로 잎이 비슷하여 떡갈나무와 비슷하여 붙여진 이름이지만 'fiddle leaf fig'(바이올린)가 이름입니다.
- 성장했을 때의 최대 높이는 200cm에 이르고 너비는 70cm까지 자랍니다.
- 향기는 거의 없고 독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1. 떡갈잎 고무나무 빛과 온도
a. 빛
- 햇빛을 좋아 하지만, 갑자기 햇빛을 많이 보면 잎이 타 죽을 수 있으며 서서히 적응을 시키고, 유리창을 통하는 게 좋습니다.
- 중간 정도의 광도(800~1,500 Lux)와 높은 광도(1,500~10,000 Lux) 모두 좋아합니다.
b. 온도
- 적정온도는 16~20℃, 겨울철 최저 13℃이상, 10℃이하에서는 얼어 죽을 수 있습니다.
c. 통풍
- 통풍이 잘 되지 않으면 병해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응애, 까지 벌레)
2. 떡갈잎 고무나무 번식
- 가지치기 후에 나온 떡갈 고무나무의 줄기는 그대로 흙에 심어 삽목을 하면 번식이 가능합니다.
- 흙에 심고 한 달이 지난 후 뿌리가 자라는지 확인합니다. (그전에 확인하지 마세요.)
3. 떡갈잎 고무나무 가지치기
- 가지치기를 하지 않으면 키만 자라 풍성해지지 않습니다.
- 5월에서 9월 사이에 가지 끝에서 최소 7cm 정도 잘라 가지치기합니다.
4. 떡갈잎 고무나무 물 주기
- 잎이 넓고 두꺼워 수분을 저장하는 습성이 있으며, 흙 표면이 말랐을 때 충분히 물을 흠뻑 주고, 겨울에는 전체 토양이 말랐을 때 (표면이 마르고 10일 뒤) 흠뻑 줍니다.(수돗물도 괜찮습니다.)
- 습도는 40 ~ 70%
5. 떡갈잎 고무나무 수액
- 가지치기를 하면 줄기에서 고무의 원액인 수액이 나옵니다.
- 식물 속의 더운 열을 수액을 배출하여 온도를 낮추며 수액 속에 영양분, 무기염, 노폐물, 질소 화합물 등과 독성도 있으니 주의하세요.
[ 인기글 : 1종 근린생활시설과 2종 근린생활시설 차이점
건축물 용도에 따른 1종 근린생활시설과 2종 근린생활시설 예시 차이 비교입니다. 시설 종류는 29가지가 있으며 1종 근생 업종과 면적 기준 그리고 2종 근생 업종과 면적 기준 정보이며 면적에 따라 2종 근생이거나 면적을 넘으면 다른 시설로 분류됩니다.]
6. 떡갈잎 고무나무 잎이 떨어져요
a. 잎 끝이 검게 변하면
- 물을 너무 자주 줘서 습도가 너무 높습니다.
b. 잎 끝이 마르면서 떨어지면
- 여러 잎이 바짝 말라 뒤틀리며 떨어진다면 물이 부족합니다. 흙 표면이 마르면 물을 흠뻑 주세요.
c. 나무 하단의 잎이 노랗게 되다 갈색으로 변하며 떨어져요
- 하단의 잎은 오래되어 자연스럽게 떨어집니다.
d. 나무 상단의 잎이 힘이 없게 노랗게 변하며 떨어져요.
- 통풍이 안되고, 물이 많이 주거나 배수가 되지 않아 뿌리가 약해졌습니다.
e. 겨울철 관리
- 겨울철 온도 때문에 난방을 하면 습도가 낮아지는데 물을 많이 주면 뿌리가 썩어요. 분무기로 잎에만 뿌리는 게 좋습니다.
떡갈잎 고무나무 번식 가지치기 물 주기 방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