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젠가부터 우리나라에서도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사회성 결여 테스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사회성이 결여된 사람의 특성과 해결 방법을 포스팅하였습니다. 좋은 경험이 쌓이면 자존감이 되고 나쁜 경험이 되면 사회성이 결여되는 듯합니다.
사회성 결여 테스트
주변 또래와 잘 어울리 못하고. 단체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자기 통제, 조절력이 부족하다면 사회성을 길러줘야 합니다. 사회성 부족은 수줍음, 눈치 부족, 욕구 조절 실패, 나쁜 경험의 기억, 질병이나 발달상의 문제로 적절한 대인관계가 어려운 거예요. 대인관계 좌절을 예방하고 자기 통제력을 높이고, 자존감과 독립성을 회복하여 적응하는 방법을 익혀 도록 도와야 합니다.
사회성이 결여된 사람의 특성
1. 사람들 사이에서 언제나 긴장감을 느낍니다. 불편하며, 불안하며, 지나친 긴장으로 그들 앞에서 이상한 행동을 하며 더욱 긴장하게 되는 악순환을 되풀이합니다.
2. 사회 규범을 모릅니다. 옳은 행동이 무엇인지, 어떤 대화 주제를 선택해야 하는지, 농담인지 진담인지를 이해하지 못하여 기이한 행동 혹은 수줍은 행동을 합니다.
3. 부적절한 반응으로 사람들과의 관계를 나쁘게 만듭니다. 농담을 해야 하는 타이밍, 칭찬하는 순간을 이해하지 못해 해 사람들의 기분을 망칩니다. 사람들과의 사회적 신호가 불일치하여 나타납니다.
4. 대화의 흐름이 없습니다. 중간에 침묵하거나 주제를 바꾸거나 대화를 종료해 버립니다.
5. 다른 사람들이 피하거나 놀립니다. 다른 사람들이 조롱하기 쉬운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6. 다른 사람들과의 의미 있는 교류가 없습니다. 대화를 만들어 내고 사람들 사이에서 안심하며, 자신을 표현하는 교류가 부족하여 혼자서 보내는 시간이 많습니다.
해결 방법
첫 번째. 사회적 자신감을 기르세요. 소극적이고 불안한 태도는 자신감이 생기면 사라집니다.
두 번째. 사회적 규범을 배우세요. 대인관계의 원리는 책과 강의, 사회성이 좋은 사람에게 배울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원리 이외에는 경험을 통해서 더 배울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사람들과 어울리는 경험을 쌓으세요. 새로운 사람들과 대화하고 실험하고 결과를 보고 행동을 고쳐 나가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출처 : Eduard Ezeanu가 People Skills Decoded에 기고한 글
첫 번째 테스트
다음 항목을 읽고 느낀 점을 계속 체 점하고 점수를 더합니다.
항목에 느낀 생각 | 점 수 |
전혀 아니다 | 0 점 |
가끔 그렇다 | 1 점 |
상당히 그렇다 | 2 점 |
언제나 항상 | 3 점 |
1. 나는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 사이에서는 불편합니다.
2. 사람들과 적극적으로 이야기를 해야 하는 자리는 피합니다.
3. 낯선 사람들과 함께 있으면 쉽게 마음을 편하게 가지기가 어렵다.
4. 웬만하면 사람들을 피하고 싶다.
5. 사람들과 어울려야 하는 모임에서 나는 자주 당황한다.
6. 사람들과 어울려야 하는 모임에서 대개 불편하다.
7. 이성에게 말을 걸 때 대체로 마음이 불편하다.
8. 사람들과 잘 알지 못하면 그들에게 말은 거는 것을 피하려 한다.
9. 새로운 사람과 만날 기회를 갖는 게 부담스럽다.
10. 일상에서도, 남녀가 같이 있으면 신경이 예민해지고 긴장된다.
11. 잘 모르는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 대체로 신경이 예민해진다.
12. 많은 사람들과 같이 있을 때 보통 불편하다.
13. 나는 자주 사람들로부터 떨어져 있고 싶다.
14. 모르는 사람들 속에 있으면 보통 마음이 편치 않다.
15. 사람을 처음 만날 때 대체로 편안함을 느끼지 못한다.
16. 사람들에게 소개될 때면 나는 긴장하고 마음을 졸인다.
17. 방에 낯선 사람이 꽉 차 있을 때 불편함을 느낀다.
18. 여러 사람들이 모여 있는데 다가서서 어울리는 것을 피한다.
19. 어른들이 나와 이야기하기를 원하면 나는 피하고 싶다.
결 과 | 점 수 |
사회적 관계에 어려움이 없군요. | 19점 이하 |
사람들 사이에 약간의 긴장과 어려움 | 20 ~ 38점 |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 39점 |
출처 : 소아 청소년 EFT 심리상담센터
두 번째 테스트
다음 항목을 읽고 느낀 점을 계속 체 점하고 점수를 더합니다.
항목에 느낀 생각 | 점 수 |
전혀 아니다 | 1 점 |
그렇지 않다 | 2 점 |
보통이다 | 3 점 |
그렇다 | 4 점 |
매우 그렇다 | 5점 |
1. 우리 아이는 혼자 있기보다는 여러 사람과 있는 것을 좋아한다.
2. 우리 아이는 처음 만나는 친구의 이름을 잘 기억하는 편이다.
3. 우리 아이는 친구들 사이에 인기가 있는 편이다.
4. 우리 아이는 처음 만나는 친구에게 말을 잘 거는 편이다.
5. 우리 아이는 부모님 또는 선생님 또는 친구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다.
6. 우리 아이는 가끔 스스로 다른 사람이 되었으면 하는 생각이 든다고 한다.
7. 무슨 결정을 할 때 스스로 하기보다는 다른 사람이 하자는 대로 할 때가 많다.
8. 우리 아이는 스스로가 멋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9. 우리 아이는 자기의 생각이나 느낌을 분명하게 표현하는 편이다.
10. 우리 아이는 친구들과 어울릴 때 앞에서 이끌어가는 것을 좋아한다.
11. 우리 아이는 다른 사람들이 있는 곳에서 말을 할 때 말소리가 잘 들리지 않을 정도로 작다.
12. 우리 아이는 남을 도우며 살고 싶어 한다.
사회성 지수 결괏값
75 이상
자기 존중감과 리더십이 우수하며 대인관계가 원만합니다. 좀 더 적극적인 목표의식을 가지고 계획을 세워 자신을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힘을 키워준다면 성공적인 결과를 얻을 것입니다.
55 ~ 70
전반적으로 남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마음이 있으며 대인관계가 조화로운 편입니다. 하지만 자기표현을 잘하지 못하고, 혼자서 하는 일과는 달리 여럿이 함께 하는 일을 힘들어하고 수동적으로 움직이는 경향을 보일 수 있습니다. 여럿이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활동을 통해 리더십과 자기 표현력을 길러 주세요.
30 ~ 55
비교적 대인관계가 원만한 편입니다. 학교 생활이나 단체 활동에서 자신의 개성을 인정하고 드러내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밝고 긍정적인 자아상을 형성해 나갈 수 있도록 보다 정서적인 환경을 만들어 줄 필요가 있습니다. 자신을 긍정하는 힘이 커진다면 자신의 잠재된 가능성을 충분히 발현할 수 있습니다.
30점 이하
자기 존중감, 리더십이 약하여 대인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자신의 내면에 밝고 긍정적인 에너지가 있으나 스스로에 대한 신뢰와 확신이 약해서 자신을 표현하거나 의사 결정을 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아이의 표현이나 말에 관심과 애정을 갖고 귀를 기울여 주세요.
출처 : BR 뇌교육
감기에 걸린 것처럼 유행성 질병입니다. 인정하면 치료하려는 의지가 생기고, 의지가 생기면 방법이 보입니다. 방법을 알면 이미 치료된 거나 마찬가지로 별거 아닌 일입니다.
저의 생각은 "나쁜 경험의 기억", 적절한 타이밍에 "정서적인 환경"이 좋지 않아 실패한 경험이 쌓여 스스로 가슴속에 쌓인 점수가 없는 것입니다. 좋은 기억, 성공한 경험, 좋은 정서적 환경, 이렇게 조금씩 점수가 쌓이면 가슴속에 자신감이 자라나 커다란 산이 됩니다.
가까운 사람에게 계속 실험하세요. 좋은 경험을 쌓으세요. 데이터가 모이면 변화하기 시작합니다.
언젠가부터 우리나라에서도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사회성 결여 테스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그리고 추가로 "가치관 종류 리스트와 자기 가치관 찾는 방법 예시"에 관한 글을 확인하세요.
이 글은 자신의 가치관을 찾는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치관은 과거의 성장 과정에서 주로 실패한 경험에서 생성된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정의롭지 못한 일을 당해 마음 아픈 경험이 있는 경우 정의를 중시하는 마음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며, 돈 때문에 힘든 경험을 한 사람은 무엇보다 돈을 중요시하게 된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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