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을 급하게 먹거나 많이 먹어 급체했을 때 효과 좋은 민간요법과 동작입니다. 급체했을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손을 따는 것인데 심리적인 효과가 크며, 따뜻한 차를 마시거나 요가 중 고양이 자세 동작을 하는 게 효과적입니다.
급체했을 때 효과 좋은 민간요법
증상과 민간요법
소화가 되지 않고 뱃속이 더부룩하고 숨쉬기가 어려워 가슴이 답답할 때 급체했다고 하는데, 전문가들은 그냥 '아 소화불량 이군요.' 합니다. 구토나 두통을 동반하고 설사를 하는 경우도 있으며, 심한 경우 체온이 떨어지고 얼굴이 창백해집니다.
손을 따는 것
예전부터 이렇게 속이 답답하면 어른들이 팔부터 쓸어내려 피를 잘 통하게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 부위인 손가락이나 심한 경우 발가락까지 바늘로 찔러 피를 내고는 "꾸욱"눌러 피가 검으면 "많이 체했구나"합니다.
서양의학에서는 효과가 있을 거라는 기대 심리인 플라세보 효과만 있다고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엄지손가락을 따는 것은 소상혈을 자극하여 위를 자극하여 소화작용에 도움이 된다고 하며, 발가락을 따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사이다를 마시는 것
소화불량으로 속이 답답할 때 사이다를 마시고 트림을 하고 나면 조금 편안해지는데 증상은 개선되지 않는다 합니다.
1. 효과 좋은 민간요법
a. 수분 공급
따뜻한 보리차, 매실차, 무즙이나 생강차, 꿀물 등 장기를 따뜻하게 하며 수분 공급을 합니다.
매실은 소화액 분비를 촉진하고 유해균 제거와 소화불량을 완화한다고 합니다.
생강차는 몸에 열을 생성하여 따뜻하게 하며 위액분비를 촉진한다고 합니다.
밀가루 음식을 먹고 체한 것 같다면 무즙이 흡수가 빠르고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 국숫집의 깍두기는 소화에도 궁합이 맞아서였군요.
b. 몸을 따뜻하게
몸을 따뜻하게 하여 체온을 올려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면 소화작용이 원활해집니다.
반신욕이나 족욕, 간단하게 배에 찜질팩이나 따뜻한 수건도 도움이 됩니다.
c. 단식
장기에 부담을 주지 않는 방법으로 단식이 좋으며, 공복감이 힘들거나 다른 이유로 식사를 해야 할 경우에는 부드러운 죽으로 소화불량인 장기의 부담을 덜어 줍니다.
2. 급체했을 때 효과 좋은 동작
고양이 자세
요가 동작중 고양이 자세는 소화에 특히 좋다고 합니다. 이동작이 좋은 이유 중 하나는 우리도 두발로 걷기 전에 이렇게 네발로 걸었기 때문에 이 자세가 우리 몸에 부담을 줄이는 자세라고 합니다.
- 무릎을 꿇고 엎드려 팔로 몸을 지지하세요.
- 팔과 무릎 간격은 어깨 넓이로 벌려 주세요.
- 등을 둥글게 높이 올리고 고개를 숙여 자신의 배꼽을 봅니다.
- 반대로 등을 바닥을 향하고 고개를 들어 천정을 봅니다.
[ 에스프레수화님 ]의 고양이 자세 요가 동작입니다.
음식을 급하게 먹거나 많이 먹어 급체했을 때 효과 좋은 민간요법과 동작입니다.
- 관련 글 더 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