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냉장고 소리나는 이유와 조치방법

by &38^^@& 2022. 7. 28.

냉장고에서 소리 나는 이유와 조치방법입니다. 냉장고는 에어컨과 같이 냉매가 이동하며 냉장고 내부 온도를 낮추는 제품입니다. 딱, 뚝딱하고 부러지는 소리가 나는 경우, 쪼르륵, 지글지글, 꾸르륵하고 액체 흐르는 소리가 나는 경우 이유입니다.

 

냉장고 소리나는 이유와 조치방법

 

냉장고에서 모터가 돌아가는 '웅'하는 소리와 온도 차이로 플라스틱이 수축하는 "딱"하는 소리와 냉매가 액체가 되어 흐르는 물 흐르는 소리가 납니다. 

그런데 모터가 멈추지 않고 계속 돌거나 전혀 안도는 경우는 고장일 수 있으며 정상적인 소리이지만 소리가 나는 횟수와 시간이 증가한다면 고장이나 고장이 나기 직전에 보내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1. 냉장고 소리 "딱" 부러지는 소리

 

'뚝뚝, 딱딱, 뚜둑하고 무언가 부러지는 소리가 날 때' 냉장고 내부 온도가 변하는 과정에서 플라스틱이 늘어나거나 줄어들며 소리를 발생합니다. 집 천장이나 가구, 혹은 창문에서도 가끔 이런 소리가 나죠.

 

재료마다 온도에 따라 수축하거나 늘어나는 정도에 차이 있어요. 같은 플라스틱이라도 차이가 있으며 붙어 있는 재료가 하나는 많이 늘어나고 하나는 적게 늘어나면 이 차이로 소리가 나게 됩니다.

 

주로 조용한 밤에 소리가 많이 나는데 냉장고를 열지 않는 시간이라 온도가 많이 내려가다 보니 플라스틱이 수축하며 소리가 나며 고장은 아닙니다.

 

낮시간에 소리가 나는 것은 음식물이 너무 많은 경우 차가운 공기순환이 안되어 안쪽은 온도가 낮고 문쪽은 온도가 높아 플라스틱 수축  팽창이 달라져서 소리가 납니다.

 

냉장고 문을 너무 자주열고 닫는 경우에도 문쪽에 온도가 높아져서 소리가 나게 되는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조치방법
음식물이 너무 많은 경우는 조금 비워주면 공기 순환이 잘되어 소리가 줄어들게 됩니다.

 

 

2. 물흐르는 소리가 날 때

쪼르륵, 꾸르륵, 지글지글, 액체 흐르는 소리, 튀김 할 때 기름 튀는 소리 등  다양하게 들립니다. 

 

냉장고도 에어컨처럼 냉매가 이동하며 온도를 낮추게 됩니다. 냉매는 차가운 상태에서는 가스 상태지만 온도가 높아지면 액체 상태가 되며 냉장고 내부를 이동하여 다시 온도가 낮아지며 가스가 됩니다.

 

냉매가 액체상태가 되어 흐르면 물 흐르는 소리가 나는데 평소에는 너무 작은 소리라서 잘 안 들리지만 한밤에는 들리기도 합니다. 

냉장고 모터 소리 때문에 잘 안 들리는데 모터 소리도 너무 조용하다 보니 소리를 듣게 됩니다.

 

조치방법
정상적인 소리인 경우 조치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런데 계속 소리가 나거나 멈추지 않는다면 AS를 신청해야 합니다. 혹은 들리지 않았는데 어느 날부터 심해졌다면 증상을 날짜와 기록하여 남겨둔 다음 상태가 심해지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저희 집 냉장고는 소리가 점점 심해지더니 몇 달 뒤에 사망했습니다.

냉장고-소리-원인
냉장고 소리 원인

 

 

 

[ 재밌는 글 : 대한항공 마일리지 카드 스카이패스 회원 혜택

대한항공 마일리지 카드와 스카이패스 회원 혜택에 관한 정보입니다. 회원 마일리지 적립 혜택 세부 정보와 제휴 신용카드 혜택 모음, 제휴 호텔 혜택 모음, 회원 등급 조건과 회원 등급별 혜택 모음 비교정보 ... ]


3. 냉장고 고장 전에 소리가 남

아내가 언제부터 물 흐르는 소리가 난다고 합니다. 잘 들어 보니 물흐르는 소리가 나서 냉장고 뒤편을 분해하였습니다.  냉장고 뒤편의 아래를 보니 작은 팬이 있는데 잘 안 돌아가고 있었습니다.

 

팬이 정상으로 안 돌아가니 냉매 온도가 높아졌고 그래서 냉매가 액체상태로 순환하게 되니  소리가 많이 났던 거였죠. 그리고 온도를 내리기 위해 모터 역시 계속 돌아서 시끄러웠습니다.

AS 센터에 문의하니 팬만 수리하는 게 어렵고 비용도 싸지 않다고 해서 얼마 뒤에 냉장고를 교체하게 되었습니다.

 

차이는 소리가 밤 낮 계속되는지 여부입니다. 계속된다면 고장 난 것이고 소리가 안나는 시간이 더 많다면 정상입니다.

 

'감사합니다.' 냉장고 소리 나는 이유와 조치방법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CU편의점 택배 보내는 방법과 무게별 가격정보

 

CU편의점 택배 보내는 방법과 무게별 가격정보

CU편의점 택배 보내는 방법과 무게별 가격정보입니다. 반드시 박스에 포장하고 편의점에서 무게를 측정, 보내는 사람, 받는 사람 주소를 입력하면 가격이 정해집니다. 송장을 출력하여 하나는

ksmb.tistory.com

 

mbti 성격 더러운 순위와 이유(비율)

 

mbti 성격 더러운 순위와 이유(비율)

mbti별 성격 더러운 순위와 성격이 더러운 이유(인구비율) 정보입니다. 성격이 더러운 mbti유형은 TJ형으로 1위는 ESTJ형입니다. 대한민국 인구의 11%에 해당하는 지도자형으로 자기가 무조건 맞기

ksmb.tistory.com

 

종합(멀티) 비타민 순위 11/추천 제품 성분-가격 분석표

 

종합(멀티)비타민 순위11/추천제품 성분-가격 분석표

종합(멀티) 비타민 제품의 인기 순위 11가지와 종합 비타민 제품 추천입니다. 제품별 성분 함량 분석표와 가격 정보를 이용하여 분석표를 작성하였습니다. 식습관에 따라 자신에게 적합한 제품

ksmb.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