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자소서 보고서 두괄식으로 쓰는 방법과 예시들

by &38^^@& 2021. 9. 6.

보고서 작성 시나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두괄식으로 작성하라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요? 자소서, 보고서를 두괄식으로 쓰는 방법에 대한 여러 가지 예시이며 몇 가지 예시를 읽는 것 만으로 어떻게 쓰는 것이 좋은지 알게 됩니다.

 

보고서 작성의 기본

보고서 작성의 기본은 스토리텔링이라고 합니다. 이야기를 하듯 보고서를 작성하면 읽는 상대방도 이해하기 쉽습니다. 핵심 내용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두괄식과 미괄식은 상황과 상대에 따라 변형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괄식과 미괄식

 

두괄식은 頭(머리도)括(묶을괄)로 문단이나 문장의 앞부분에 중요한 주장을 하고 뒤에 설명을 하는 방식으로 빠르게 핵심 파악을 해야 하는 실용적이 서류에 적합한 방식입니다. 

 

어제 한국과 일본의 축구시합에서 한국이 이겼다. 한국은 전반에 박지성가 1골, 안정환이 1골을 넣어 총 2골을 앞서 나갔다. 후반에는 득점 없이 2:1로 마무리되었다.

 

반대로 앞에 설명을 늘어놓고 뒤에 중요한 주장을 하는 형식을 미괄식이라고 하며 소설과 같이 중요 내용에 계속 궁금증을 유지해야 완성되는 내용에 적합합니다. 보고서 중 반대하는 상대를 설득해야 할 경우 단정을 하고 설명을 하는 두괄식이 무례하다고 생각될 수 있어 미괄식이 더 유용하다 합니다.

 

어제 한국과 일본의 축구시합이 있었다. 한국은 전반에 박지성가 1골, 안정환이 1골을 넣어 총 2골을 앞서 나갔다. 후반에는 득점 없이 2:1로 마무리되었다. 한국이 2:1로 일본을 이겼다.

 

1. 두괄식의 장점

보고받는 입장에서 상대가 무슨 말을 하려는지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으며, 내용이 논리적인지 바로 파악이 가능하고 기억하기도 쉽습니다. 첫 메시지에 동의한다면 굳이 세부사항을 확인하지 않습니다.

 

보고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자체 검증을 통해 주장을 좀 더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구성할 수 있으며 주장도 명확하게 정리하기가 쉽습니다.

 

  • 글의 주장을 보고 설명을 읽기 때문에 핵심 파악이 쉽고 정보 전달성이 좋습니다.
  • 글을 평가하는 사람들에게 두괄식이 익숙하여 이해되기에 더 유리합니다.
  • 글을 평가하는 사람들은 주로 논문을 읽는 교수, 보고서에 익숙한 임직원이기 때문입니다.
  • 글이 평가를 받아야 하는 경우 상대가 짧은 시간에 핵심을 파악할 수 있어 좋은 점수가 기대됩니다.

 

2. 두괄식의 3원칙

  • 주장을 하고 설명을 합니다.(근거, 이유, 예시 등)
  • 문단의 첫 문장에 주제를 사용합니다.
  • 첫 문장만 읽어도 흐름이 파악됩니다.

 

3. 두괄식 자소서 예시

a. 저의 성격의 장점은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는 것입니다. 어떠한 사소한 일을 줘도 저에게 맡겨진 일이라면 대충대충 하지 않고 최선을 다해 처리하려고 합니다.

 

b. 제 직업적 가치관은 정직과 성실입니다. 신뢰를 지키며 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입찰을 받아 위수탁 사업을 하기 때문에 업무 전반적으로 정직함과 성실함이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c. 부모님이 항상 강조하시던 말이 책임감이었습니다. 지금까지 제가 맡은 일은 투철한 책임감을 가지고 완벽하게 해내는 것은 부모님의 가르침의 영향이 컸습니다. (성장 과정 예시)

 

d. 저는 공장 설계 프로젝트에서 다양한 자원 활용으로 어려움을 극복하고 생산량을 20% 향상 한 경험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같은 공정 설게 및 주간 피드백으로 진행하였는데 책임감이 떨어져 대충 해오는 팀원이...... (합격 자소서 예시)

 

e. 안녕하십니까. 김철수입니다. 뇌경색, 뇌졸중 평가 업무를 하고 싶습니다. 특히 뇌졸중의 주요 지표를 개발하는 일을 하고 싶습니다. 2년간 심혈관 중 환자실에서 근무하면서 다양한 뇌혈관..... (1등급 자기소개서)

 

f. 친구들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하는 중고등학교 시절을 거쳐, 대학에 들어가면서 다양한 아르바이트와 사회 봉사 활동, 교내 동아리 활동을 통해 사람들과 만남의 즐거움을 나눌 수 있었습니다.

 

g. 저와 가장 어울리는 인재상은 첫 번째로 통섭형 인재입니다. 전공 외에도 여러 분야에 도전하며 완벽하지 않아도 즐기면서 발전해 나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대학교 1학년 때 기초 강의를 들으며 (한전 합격 자소서)

 

4. 두괄식 보고서 예시

a. 차장님. 죄송합니다. 맡은 일을 못했습니다. 제가 어제는 친구 아버님 장례식장에 다녀왔고 낮에는 와이프가 아파서 정신이 없어 고요, 그제는 지독한 몸살에 걸려서.....

차장님 제가 어제는 친구 아버님 장례식장에 다녀왔고 낮에는 와이프가 아파서 정신이 없었고요, 그제는 지독한 몸살에 걸려서..... 그래서 죄송하게도 맡은 일을 못했습니다. (미괄식이 좀 더 열 받습니다.)

 

b. 팀장님. 서울시와의 토지 구매 협상을 빨리 마무리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곧 토지 가격의 상승이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2020년 말에도 중앙 정부가 경기 부양책을 시행......

 

 

c. 2019년 판매 부진에 대한 조사를 시행, 그 원인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현시점 개선 가능한 방안 모색, 보고를 드립니다. 주요 보고 내용은 2019년 A지역 판매 하락에 대한 조사 결과 경쟁사 제품의 값 깐 덤핑, 물량 공세로 인한 일시적 저조 현상으로 사료되며 이에 우리 브랜드는 장기전에 무리가 없는.....

 

 

d. 보고를 미리 말로 하는 경우에 '프로세스를 이렇게 바꾸는 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이래서 좋고요. 저래서 좋고요...' 이런 경우 상사가 왜 이렇게 단도직입적이고 무례하지라고 생각할 수 도 있습니다. 

 

상무님 IT서비스 요청 대응 프로세스에 이러이러한 문제가 있었습니다. 저희가 알아보니 XX가 근본 원인이었고 이렇게 개선해보면 좋을 것 같아서 최종적으로 현재의 개선안을 내놓게 됐습니다. 상무님 생각은 어떠신가요? (말로 보고를 하는 경우는 미괄식이 좋은 경우가 있군요)

 

보고서
보고서

 

5. 스토리텔링 만들기

'프러포즈를 꼭 해야 하는가?'의 물음에 대해 다음과 같이 관련 사항을 채워나가며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방식입니다.

 

a. 결혼하고 나서 좋은 부분이 있습니다.

  • 프러포즈가 없었던 90%의 부부는 이 문제로 크게 부부싸움을 합니다.
  • 프러포즈가 없는 결혼생활은 부부싸움이 발생하면 약점으로 작용합니다.

 

b. 결혼 승낙이 쉽습니다.

  • 미혼여성 70%는 프러포즈를 받아야 결혼하겠다고 생각합니다.
  • 프러포즈로 결혼 성공률이 60% 상승한다는 통계가있습니다.

프러포즈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프러포즈 없이 결혼한 부부의 90%는....  이야기를 만듭니다.

 

자소서와 보고서 작성 시 두괄식으로 쓰는 방법과 여러 가지 예시입니다.

 

[ 인기글 : 결혼 전에 알아야 할 결혼에 관한 명언 모음
결혼 전에 상대와 함께 읽어보면 좋은 결혼에 관한 명언 모음입니다. 어떤 결혼이 좋은지, 어떤 마음을 가져야 하는지, 상대를 이해하는지, 결혼을 이해하는지, 서로 성장하고, 돕고, 노력하고, 친구가 되어 함께 머무를 것을 약속하고 지킬 수 있는지 결혼의 의미에 대한 현인들의 생각입니다. ]

 

 

A. 공기업 연봉순위 2021년 채용공고 기준

 

공기업 연봉순위 2021년 채용공고기준

공기업 연봉 순위 2021년 채용공고 기준자료입니다. 취업준비생과 진로를 고민하는 대학생에게 유용한 참고자료입니다. 공기업 연봉자료는 기업이 공개한 공식 자료이며 병역, 자격증, 기타 수

ksmb.tistory.com

B. 인사이트 의미와 마케팅 사례 모음

 

인사이트 의미와 마케팅 사례 모음

많이 사용되는 세련된 "인사이트"라는 말의 의미와 마케팅에 사용된 사례 모음입니다. 아주 추상적인 단어라 단순히 통찰력이라고 하면 어렵게 느껴지지만 마케팅에 사용된 사례를 보면 단순히

ksmb.tistory.com

C, 20대의 트렌드 랭킹 분석 ~시작하다

 

20대의 트렌드 랭킹 분석 ~시작하다

최근 20대의 트렌드 랭킹 분석 ~시작하다에 대해서입니다. 20대의 대화 속에 들어있는 시작한다는 의미를 종합해서 순위를 정하였습니다. 사회생활을 시작하다가 제일 많았고 블로그를 시작하다

ksmb.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