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

부동산 계약파기 위약금(해약금) 가계약시

by &38^^@& 2021. 8. 27.

부동산 매매나 임대를 위해 계약서를 작성하고 계약금을 주고받았습니다. 그러나 사는 사람이 혹은 파는 사람이 부동산 계약을 파기하고자 할 때 위약금(해약금)은 얼마로 정하며, 가계약시에는 위약금을 얼마로 계산하는지 아래와 같습니다.

 

부동산 계약 파기

 

부동산 계약은 계약서에 명시된 부동산을 정한 날짜와 금액에 조건대로 매매하거나 일정기간 임대하거나 할 때 서로 합의하에 작성합니다. 두 사람 중 한쪽의 사유로 계약을 조건대로 이행하지 못할 때 합의를 통해 계약을 파기할 수 있으나,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을 때 해약금을 주고 계약을 일방적으로 해제(파기)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계약의 해제(파기) 근거는 민법 제565조 해약금 부분을 보면

'매매의 당사자 일방이 계약 당시에 금전 기타 물건을 계약금, 보증금 등의 명목으로 상대방에게 교부한 때에는 당사자간에 다른 약정이 없는 한 당사자 일방이 이행에 착수할 때까지 교부자는 이를 포기하고 수령자는 그 배액을 상환하여 매매계약을 해제할 수 있다.

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부동산 계약 파기 시 해약금

계약서상에 계약 파기에 대한 다른 약정이 없다면

  • 계약금을 준 임차인 혹은 살 사람은 자신이 지불한 계약금을 포기하고
  • 계약금을 받은 임대인 혹은 팔 사람은 자신이 받은 계약금의 두배를 배상하고
  • 상대의 의사와 관계없이 계약을 해지(파기)할 수 있습니다.

 

A가 부동산을 1억에 사기로 하고 B와 계약서를 작성하고 계약금 1천만 원을 지불했습니다.
계약금을 준 A가 계약을 파기하려면 계약금 포기하면 됩니다.
계약금을 받은 B가 계약을 파기하려면 계약금 1천만 원의 두배인 2천만 원을 주어야 합니다.
여기서 해약금은 1천만원이며 계약 파기 시 A의 손실은 1천만 원
B의 손실은 받은 1천만 원을 돌려주고 해약금 1천만을 준 것이니 결국 1천만 원으로 동일합니다.

 

부동산 계약 위약금 정한경우

부동산 계약 시 특기사항에 부동산 계약 위반사항에 대해 일정 금액을 지급하기로 약속할 수 있습니다. 계약서 상의 정해진 금액이 위약금으로 계약 파기로 인한 손해배상액이라고 추정할 수 있습니다.

 

  • 계약서상에 별도로 위약금을 정하지 않았을 때 계약금을 위약금(해약금)으로 산정하고,
  • 위약금을 정하였다면 정한 위약금으로 산정합니다.

 

A가 부동산을 1억에 사기로 하고 B와 계약서를 작성하고 계약금 1천만 원을 지불했습니다.
위 계약 시 계약 파기에 대한 위약금을 2천만 원으로 정하였습니다. 
계약금을 준 A가 계약을 파기하려면 위약금이 2천만 원이니 이미 지불한 계약금 1천만 원에 추가로 1천만 원을 지불하고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계약금을 받은 B가 계약을 파기하려면 위약금 2천만 원이니 계약금 1천만 원과 위약금 2천만 원을 합친 3천만 원을 주고 계약을 파기할 수 있습니다.
해약금은 2천만 원이며 계약 파기 시 A의 손실은 2천만 원
B의 손실은 받은 1천만 원을 돌려주고 해약금 2천만을 준 것이니 결국 2천만 원으로 동일합니다.

 

부동산 계약 파기 중도금 지급 후

부동산을 파는 매도인은 중도금을 받은 경우 일방적으로 계약 파기를 할 수 없습니다.

  • 중도금 예정보다 빨리 중도금을 입금 한경우도 정산적인 중도금 지급으로 이후 계약 파기가 안됩니다.
  • 대금을 치르기 위해 사는 사람이 자신의 부동산을 팔았을 경우도 계약이행으로 계약 파기가 안됩니다.

 

양 당사자의 합의한 경우에는 계약 파기가 가능합니다.
부동산을 살 사람이 계약을 이행하지 않거나 지체하거나 완전히 이행하지 않으면 파기할 수 있습니다.
계약 시 특약으로 계약 파기에 대한 사유가 있다면 사유에 따라 계약 파기할 수 있습니다.

 

 

계약
계약

부동산 계약 가계약시 위약금 계산

통상 계약을 위한 가계약시 전체 매매금액이 정해 졌다면 계약이 된 것으로 법원은 판단합니다.

법원 판례에 의하면 위약금은

  • 집을 살 사람은 가계약금을 포기하여 게약을 파기할 수 있고
  • 집을 팔 사람은 본 계약금의 두배를 상환해야 파기할 수 있습니다.
A가 부동산을 1억에 사기로 하고 B와 가계약서를 작성하고 가계약금 1백만 원을 지불했습니다.
가계약금을 준 A가 계약을 파기하려면 가계약금 1백만 원을 포기하고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계약금을 받은 B가 계약을 파기하려면 본 계약금 1천만 원의 두배 2천만 원을 배상해야 합니다.
계약 파기 시 A의 손실은 1백만 원
B의 손실은 1천9백만 원으로 받은 가계약금이 아닌 계약금으로 배상하라는 판결입니다.

부동산 계약 파기 시 위약금(해약금)과 가계약시 위약금에 대한 계산방법입니다.

 

 

무료 변호 법률 서비스(법률구조공단) 대상과 추가 비용

법률 상담 소송 서류 작성, 소송 대리 변론, 무료 변호 법률 서비스인 대한법률구조공단에 관한 정보입니다. 무료 법률 대상자 조건과 대상자별 무료 범위 추가 비용, 무료 사건 진행 경험, 방문

31way.blogspot.com

 

 

 

- 관련글 더 보기

A. 차용증 공증비용과 법적 효력

 

B. [펜션] 숙박시설 소비자보호법 환불 및 위약금 규정

 

C. 헬스장 환불규정 헬스클럽 환불받는 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