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실에서 발생하는 냄새의 가장 큰 원인은 바닥의 배수관에서 하수도 냄새가 올라오거나 남자가 많은 집의 경우 소변이 튀어 냄새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배수관 냄새라면 기존 배수 트랩에 노란 고무줄로 자동 트랩을 만들면 해결됩니다.
화장실 냄새 제거
화장실 냄새는 바닥에서 올라오는 하수도 냄새, 양변기에서 나는 냄새, 습기로 인한 곰팡이 냄새가 있습니다.
가. 바닥 배수트랩(하수도 냄새)
화장실 냄새의 주범은 바닥의 배수관에서 하수도 냄새가 역류해서 올라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래 사진의 빨간 원과 같이 스테인리스로 된 배수트랩이 화장실 바닥에 설치되어 있으며, 물을 사용하면 배수 트랩을 통해 연결된 배수 파이프로 물이 흘러 내려갑니다. 물은 아래로 흐르고 냄새는 1번 2번 사이의 고여 있는 물이 막아 못 올라오는 구조입니다.
1, 2번 사이의 틈이나 2번이 없는 경우 연결된 배수관의 하수도 냄새가 그대로 화장실로 올라오게 됩니다.
A. 자동 배수트랩으로 교체
4번과 같이 물은 흐르고 냄새는 차단하는 냄새차단 자동 배수트랩을 구입하여 교체(1 ~ 2만 원)하는 방법이 있는데 효과는 좋습니다. 사용 시 머리카락이나 불순물로 틈이 발생하지 않으면 냄새를 잘 차단합니다.
B. 실리콘 커버 마개 사용
실리콘으로 된 부드러운 제품으로 책받침과 같이 평소에는 배수구를 완전히 덮고 있다, 물을 사용하면 물에 떠올라 물은 흐르고 냄새는 차단하는 방식입니다. 장판 등을 사각형으로 잘라 덮어도 되며 효과는 나쁘지 않지만, 바닥에 물이 많아야 커버 사이에 틈이 생겨 물이 흐릅니다. 즉 물이 많지 않으면 커버 근천에 물이 고이는 경우가 있고 그로 인해 화장실이 미끄럽고 물이 계속 접촉되어 물때를 청소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C. 기존 트랩 보완
원리는 1과 2 사이의 틈을 없애서 냄새를 차단합니다. 2번을 돌려면 빠지게 되어 있으며 1번과 2번을 모두 꺼내어 청소를 해 줍니다. 그리고 2번에 흔한 노란 고무줄을 두세 개 감아 줍니다.(사진 3) 다시 조립을 하면 노란 고무줄이 1, 2번 틈을 막아 냄새를 차단합니다.
2번을 조립할 때 스텐 커버를 비스듬하게 끼워 돌리면 편리하며 꽉 끼워지도록 고무줄을 추가하면 좋습니다
[ 추천글 : 서울 건강 검진 우수 종합병원 평가 등급 모음
국민건강보험공단이 평가한 서울지역 건강 검진 평가 최우수 종합병원의 평가 등급과 환자가 평가한 병원 평가 점수 모음입니다. 공신력 있는 국가 기관의 최우수 평가를 받은 서울지역 건강 검진 우수 병원으로 26개 병원 정보와 환자의 병원 평가 6개 항목 점수입니다. ]
나. 변기 냄새
집안에 남자가 있어 변기를 사용하면 아무리 조심해도 소변이 튀는 경우가 있습니다. 앉아서 소변을 보면 해결되지만 양변기의 구조 문제로 남성이 계속 그런 자세로 소변을 보면 전립선과 관련된 병을 유발하게 된다는 연구가 많이 있습니다.
소변을 보는 방법에 대한 여러 관련 자료가 있으며, 쉬운 해결법은 소변을 보고 휴지를 이용하여 변기 주변을 닦아주는 방법입니다. 완벽하게는 아니지만 많이 개선이 된다고 합니다. 청소 방법은 김 빠진 콜라를 이용하면 효과가 좋습니다.
변기가 오래되어 안 보이는 부분 틈으로 냄새가 올라오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실리콘을 이용하여 틈을 메워주는 방법과 변기가 오래되었다면 교체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교체 시 15 ~ 30만 원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다. 탈취 방법
곰팡이가 생기지 않게 평소 화장실 환기를 잘 시켜야 하며, 숯이나 커피를 내리고 난 찌꺼기를 이용하면 탈취와 습기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날씨가 좋을 때 사용한 숯과 커피가루를 햇볕에 쬐어 말려주면 소독과 습기 제거, 악취도 사라져 다시 효과가 좋아집니다.
화장실 냄새 제거 방법과 자동 배수 트랩 만들기에 대한 설명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