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삼성 무풍 에어컨 원리와 장점 단점

by &38^^@& 2021. 9. 17.

무더운 여름이 오면 에어컨 바람을 찾게 됩니다. 하지만 직접적으로 에어컨 바람을 맞으면 건장에도 좋지 않습니다. 에어컨 바람이 없는 삼성 무풍 에어컨의 원리와 무풍만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효율적인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무풍 에어컨 원리

 

무풍 에어컨의 원리는 에어컨 본체에 미세한 구멍(삼성은 27만 개)으로 바람을 분산하여 내보내는 방식이라 합니다. 직접 피부에 바람을 느끼지 못할 뿐 미세하게 공기의 흐름을 일으키긴 합니다.

 

 

무풍 에어컨이라고 전혀 바람이 없는 것은 아니며, 직접 바람을 맞는 기존 에어컨과는 다른 형식이긴 합니다.

 

  • 에어컨은 차가운 냉매를 통과한 바람에 의해 실내온도가 낮아지는 방식입니다.
  • 냉매는 실내에서 온도가 올라가게 되며 이후 실외기로 이동합니다.
  • 실외기는 냉매를 압축과 바람을 통해 온도를 낮춰 다시 실내로 이동시키며 계속 순환합니다.
  • 즉 실내의 쓰레기를 외부에 버려 깨끗하게 하듯, 실내의 높은 온도를 외부로 이동시키는 방식입니다.

 

무풍 에어컨이 오직 무풍으로 작동하는 것이 아니라 '무풍 모드'라고 이해하면 쉬울 것 같습니다. 급속 냉방을 이용하여 실내 온도를 빠르게 낮춘 다음, 바람을 미세하게 쪼개어 초속 0.15m 수준으로 은은하게 공기의 흐름을 유지합니다. 

 

 

A. 무풍 에어컨 장점

a. 전기요금 절약

무풍 에어컨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기존 에어컨에 비해 높은 절전 기능입니다. 정속형이 아닌 인버터 방식으로 실내 온도가 낮아지면 실외기를 조절하여 에너지 사용을 조절하는 방식입니다.

 

정속형 기존 에어컨에 비해 전기료가 60% 절감되며, 소비전력은 최대 90%까지 절약됩니다. 

 

 

무풍에어컨
무풍 에어컨

 

 

b. 춥지 않음

기존 에어컨은 온도를 조절하기 위해 강하게 찬바람을 불어 온도를 낮추다 온도에 도달하면 작동을 멈춥니다. 이런 방식은 작동을 하면 춥고, 멈추면 덥게 되는데 무풍 에어컨은 이런 불편함이 많이 개선됩니다.

 

c. 조용함

강한 바람을 배출하기 위한 팬이 작동하는 기존 에어컨에 비해 은은한 공기 흐름을 유지하는 무풍 에어컨은 소음이 거의 없다고 합니다. 작동 소음이 거의 느낄 수 없는 수준이라고 합니다.

 

d. 피부 건강

바람이 피부에 닿으면 수분을 빼앗기며 건조해집니다. 에어컨 바람으로 인해 피부 탄력이 떨어지고 모공이 늘어지거나 커지고 노화가 급속히 진행되어 연예인들 중 일부는 차에서 히트와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는 다 합니다.

 

기미 잡티 집에서 없애는 방법 (레몬 스킨, 양파즙등)

 

B. 무풍 에어컨 단점

a. 비싼 가격

새로운 기술이 많이 적용되어 같은 등급의 기존 에어컨에 비해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b. 곰팡이 문제

초기 무풍 에어컨의 단점으로 곰팡이 발생이란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기계 자체에 차갑은 습기 대문에 이슬 맺힘이 생기며 이로 인해 곰팡이가 발생하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 2019년 이후 모델부터는 무풍 사용 중에도 순간적인 제습 기능이 작동하여 습도를 관리하여
  • 곰팡이가 생성되지 않는 조건을 원천 봉쇄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곰팡이가 문제라면 실내온도가 많이 낮아졌을 때만 무풍 모드를 사용하고, 온도가 많이 높을 때는 무풍 모드를 사용하지 않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c. 청소의 어려움

기존 에어컨은 필터를 분해하여 청소하기가 유리한데 무풍은 필터 분리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청소를 위해 전문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AS에 의존하고 있지만, 어렵지만 불가능하지 않다고 합니다. 이런 단점에 최근 제품은 자동청소 건조기능이 내장되어 냉방 종료 후 자동으로 3단계에 걸쳐 청소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 삼성제품의 경우 에어컨 본체 뒤편에 필터를 분리할 수 있게 홈이 있으며
  • 이 부분을 잡고 빼면 필터를 분리할 수 있으며, 청소를 하고 조립을 하시면 됩니다. 
  • 삼성전자 무풍 갤러리 에어컨 필터 청소 동영상보기

성인 알레르기 검사 비용 (MAST알레르기와 지연성)

d. 냉각속도

실내공기를 낮추는 시간이 기존 방식보다 느립니다. 구석까지 직접 바람을 보내 온도를 낮추지 않으니 빠르게 온도가 내려가지 않습니다. 이런 단점은 실내 온도가 일정 수준까지 내려간 이후 무풍 기능을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C. 효율적인 사용법

무풍 에어컨의 특징에서 설명했듯이 무풍 에어컨을 처음 작동하면 빠르게 온도를 내리기 위해 급속 냉방을 작동하며 이대 많은 에너지를 사용합니다. 실내 온도가 일정 수중 이하가 되면 장점인 적은 에너지로 쾌적한 온도를 유지하게 됩니다.

 

에어컨을 잠깐씩 사용하기보다는 오래 사용할수록 에너지 효율이 좋아지니 "자주 끄고 켜지 않는 게" 효율적인 사용법입니다.

 

삼성 무풍 에어컨 원리와 제품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효율적인 사용법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https://31way.blogspot.com/2023/03/plastic-safety.html

 

전자렌지 용기표시 사용 가능한 그릇 (플라스틱 종류/특징/안전성)

용기표시에 플라스틱 종류별 특징과 안전성 그리고 전자레인지 사용 가능한 그릇에 대한 정보입니다. 플라스틱 종류 7가지와 특징, 사용성, 제품들, 위험성, 재활용 가능성, 재사용 위험성, 음식

31way.blogspot.com

 

부스터 샷 뜻 코로나 백신 추가접종, 교차접종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