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이 사용되는 세련된 "인사이트"라는 말의 의미와 마케팅에 사용된 사례 모음입니다. 아주 추상적인 단어라 단순히 통찰력이라고 하면 어렵게 느껴지지만 마케팅에 사용된 사례를 보면 단순히 단어를 볼 때보다는 이해가 쉽습니다.
인사이트 (Insight) 뜻
번역하면 "통찰력"이고 풀어쓰면 "꿰뚫어 살필 수 있는 능력"으로 "어떤 문제의 가장 이상적인 해결 방법, 해결 포인트"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할 통찰력 있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1. 기술이 아닌 고객의 마음을 읽기
in+sight 안을 보라, 내부를 보라. 이 말은 자신의 내면을 보라는 뜻이 아닙니다. 문제 외적인 부분이 아니라 내적인 부분을 보라, 그 사물의 진정한 의미를, 사용자의 사용 용도를, 결국 "소비자의 마음을 읽어라"가 정답입니다.
애플이 노트북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고객의 요구가 무엇이고 우린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고민한다면, 삼성은 노트북 설계에 자신들의 첨단 기능을 얼마나 적용할지 고민한다는 차이라고 할까요.
2. 마케팅 인사이트
마케팅은 고객의 욕구에 기반을 두고 하는 것이다.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에 대해 우리가 먼저 인사이트를 갖고 접근한다. 기술이 있으니까 만들어 파는 게 아니라 고객이 원하므로 기술을 개발한다는 것이다. LG전자 인사이트 마케팀 최명화 상무님의 말씀 중
"기술이 있으니... 고객이 원하는 것..." 이 말은 스티브 잡스가 개발자 포럼에서 애플이 개발하다 포기를 선언하자 그 기술과 관련된 개발자들이 항의에... 애플이 그 분야 세계 최고의 기술이 있지만 그 기술보다 고객의 요구에 더 적합한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고자 포기한다는 내용이며 그래서 애플 광고에는 기술이 이렇다고 보여주지는 일이 잘 없습니다. 기술을 팔지 않는다는..
3. 인사이트 사례
가. GS칼텍스 "마음이음 연결음"
전화 상담원 연결 시 상담자의 폭언을 막기 위해 "노동법", "고발", "녹음" 등 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GS는 상담원 연결 시 "상담원도 누군가의 소중한 가족이란 것"라고 당신의 가족과 같은 사람임을 들려주었습니다. 그러자 강성인 사람은 변하지 않지만 강성이 될 수 있는 고객을 그렇지 않은 고객으로 바꿀 수 있는 훌륭한 방법이 되었다고 합니다, 그 안내 연결음은
- 착하고 성실한 우리 딸이 상담해 드릴 예정입니다.
- 사랑하는 우리 아내가 삼담해 드릴 예정입니다.
- 제가 세상에서 가장 좋아하는 우리 엄마가 상담해 드릴 예정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
나. 클로즈업
치약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을 상상하게 하자, 소비자들은 입을 가리고 대화를 나눈다거나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 주목하고 있었습니다.
이런 사례로 치약이 치아 건강보다 사람과의 관계에 더 중요한 핵심이 있다는 것을 알았으며, 치약 브랜드의 이름이 "클로즈업"인 것도 이런 포인트를 해석한 결과입니다.
다. 구글 플루 트렌드
구글의 "플루 트렌드 서비스"는 감기에 걸린 사람들이 병원에 방문하기보다 증상 확인을 통해 자연 치유되기를 기대하는 습관을 파악하였습니다.
"감기 증상, 김침, 발열" 검색 빈도가 많아지는 지역에 독감 발생을 예측하는데 이는 질병통제센터보다 2주 빠른 예측이라고 합니다.
라. 프로스펙스 W
프로스펙스는 나이키, 아디다스와 경쟁에서 자신들만의 전문 영역을 만들고자 주목한 분야가 워킹이었습니다.
- 40대 주부에게 워킹은 진짜 스포츠입니다.
- 그들이 진짜 스포츠를 할 때 러닝화나 테니스화 같은 유사 운동화를 신는다.
- 워킹할 땐 유사 신발이 아닌 워킹화를 신으세요.
걷기 운동이 그들에 왜 그 정도의 의미가 된 건지 그들의 마음을 들여다보았습니다. 그리고 "걷기를 위한 전문 제품을 사용하세요"가 그들의 성공 비결이 되었습니다.
- 40대 주부들은 매일 저녁 열심히 걷기를 합니다.
- 처음엔 다이어트, 몸매 관리, 건강관리가 목적이었습니다.
- 몰입하다 보니 가정에서의 해방되는 느낌으로 승화되었습니다.
- 걷기를 통해 자유와 자아를 찾는 등 한 차원 높은 가치를 가지게 됩니다.
- 걷기 운동은 진짜 나를 만나는 거룩한고 성스러운 시간이 됩니다.
4. 통찰력이 생기지 않을 때
문제 해결을 위해 적합한 질문을 사용하고 있는가.
- 때론 질문이 틀려 답을 찾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 방향에서만 접근하는 것은 아닌가? 다른 의미가 있지는 않은가?
- 잘못된 방향으로 접근하여 답을 찾지 못하는지도
해결할 통찰력이 있는가? 그런 사람이 누구인가?
- 모든 사람이 통찰력이 있으며 문제를 해결 한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5. 통찰력 쌓는 방법
아쉽게도 상황을 객관적으로 명쾌하게 분석하고 대응방법을 내놓는 것은 선천적인 능력인 듯합니다. 하지만 인사이트를 발견하려는 노력과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하려고 노력하고, 분석 툴에 대한 지식을 쌓고, 경험을 축적하는 후천적 노력이 통찰력을 쌓는 유일한 방법이긴 합니다.
누군가의 명쾌한 인사이트는 모든 사람이 동의하게 되며, 반대로 인사이트라고 주장하는 것은 아닌 경우라고 하겠죠.
멋지고 인사들이 많이 하는 "인사이트"의 의미(뜻)와 마케팅 사례 모음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