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여성탈모의 초기증상과 생활습관 개선

by &38^^@& 2021. 9. 11.

여성의 탈모는 일반적인 사항으로 성장기 이후의 모든 여성이 서서히 탈모를 겪고 있다고 합니다. 원인에 따라 탈모가 급격히 진행되는 경우가 있으며 여성 탈모의 초기 증상과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탈모 진행을 멈출 수 있습니다.

 

여성 탈모 증상

 

탈모가 진행되는 경우 원인이 사라지면 원상태로 회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노화로 인한 탈모는 관리를 통해 진행을 늦추거나 개선이 가능합니다. 탈모 진행이 급격하거나 지나친 경우에는 피부과를 방문하시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탈모는 모발이 가늘어지고 힘이 없어지며, 영양공급에 문제가 생겨 모낭이 위축되어 수명을 다하지 못하고 모발이 빠지게 됩니다.

 

원인 중 즉시 해결 가능한 요인은 급격한 스트레스, 흡연, 다이어트, 자외선 노출, 머리를 말릴 때 뜨거운 드라이기, 뜨거운 물 샤워, 머리를 지나치게 당겨서 묶기, 피임약 부작용, 여드름 치료제 부작용, 우울증 치료제의 부작용 등으로 원인을 제거하면 원상태로 회복된다고 합니다.

 

피부과에 오시는 환자분들이 탈모에 대해 지나치게 걱정을 하시는데, 어떤 원인으로 탈모가 진행되는지에 따라 건강에 이상이 발견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A. 초기 증상

 

1. 머리가 자주 가렵습니다.

두피가 건조해지면 비듬이 생기게 되고, 비듬으로 인해 가려움증이 생기게 됩니다. 두피를 긁게 되면 세균이 침투해 염증이 발생하여 탈모로 진행하게 됩니다.

 

2. 정수리 부분이 허전

여성 탈모는 정수리부터 가늘어지고 약해지는 경우가 많으며, 대부분의 여성이 나이에 따라 경험하게 되는 증상입니다.

 

3. 머리가 약해져요

많이 알려진 테스트 방법은 100가닥의 머리카락을 살짝 잡아당겼을 때 5가닥 이상 빠진다면 탈모 초기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정상적인 건강한 사람은 10 만가닥의 머리카락이 있으며 하루 50~60가닥이 빠지는 게 정상이라 합니다. 가볍게 머리를 빗었을 때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고, 하루 100가닥 이상 빠진다면 탈모로 진행되고 있는 것입니다.

4. 비듬이 많아집니다.

두피에 열이 많이 나게 되면 비듬이 더 많이 생성된다 합니다. 비듬이 생성되면 가려움증으로 긁게 되고 상처에 염증이 발생하여 탈모로 진행되게 됩니다.

 

5. 두피를 만지면 통증이 느껴집니다.

두피를 만졌을 때 통증을 느낀다면 두피 염증으로 인한 원인일 수 있습니다. 머리를 감으면 일시적으로 완화되지만, 정도가 심한 경우는 머리를 감을 수 없는 정도 가지 진행된다고 합니다. 

 

6. 두피 기름기가 많아집니다.

두피의 피지 분비량이 많아지면 기름기가 많아지는 지루성 피부염으로 발전합니다. 피지로 인한 염증이 두피 손상을 발생시키고, 기름진 피지가 두피의 영양공급을 방해하여 모발이 가늘어지는 원인이 됩니다.

 

7. 앞머리가 뒷머리보다 가늘어요

앞머리를 만졌을 때 부 더럽고 가늘다는 느낌이 들면 뒷머리와 비교해 보세요. 현저히 뒷머리에 비해 부드럽고 가늘다면 앞머리가 탈모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8. 이마가 넓어집니다.

탈모는 이마 모서리 부분부터 진행되며, 이마 탈모는 유전적인 요인이 크다고 합니다. 어느 날 갑자기 이마가 넓어 보인다면 이미 서서히 진행되고 있는 것입니다.

 

배란일 계산기 임신 가능일 계산 설명

새로운 피임법 임플라논 가격 부작용

 

B. 여성 탈모 원인

 

a. 갱년기 시점에

발생하는 여성 탈모는 남성 호르몬 증가와 여성 호르몬 감소 그리고 폐경에 다른 일반적인 현상입니다. 일종의 노화현상으로 관리를 통해 탈모 진행을  개선할 수 있다고 합니다.

 

b. 30대 여성의 3%, 40대의 20~30%에서

발생하는 탈모는 영양부족으로 가늘어지고 모발수가 줄어들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나친 다이어트나, 빈혈, 혈액순환 장애로 영양공급이 떨어지고, 모발 스타일링이 두피 손상을 가져와 탈모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임신과 출산으로 인한 호르몬 변화나 피임약 복용의 부작용이 원인인 경우가 있습니다.

 

c. 원형탈모의 경우

스트레스로 인한 자가 면역질환으로 자기 모발을 침입자로 잘못 알고 공격하는 경우입니다. 갑상선 질환을 동반하며 눈썹과 같은 다른 부위에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일상 속의 스트레스를 줄이거나 사라지면 모발이 원상태로 회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d. 휴지기 탈모는

내분비 질환, 영향 결핍, 수술, 지나친 스트레스, 지나친 다이어트, 음식물 섭취 제한으로 영양 불균형이 원인으로 모발 생장을 완료하지 못하고 휴지기로 진행하여 탈모가 진행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원인이 되는 행위가 사라지면 정상 상태로 회복한다 합니다.

 

여성의-머리카락
여성의 머리카락

 

C. 탈모예방 생활습관 개선

a. 흡연은 두피에 혈류량을 감소시켜 모낭을 손상시키며, 간접흡연도 피하셔야 합니다.

b. 자외선 노출을 피하는 게 두피 건강에 좋습니다.

c. 외출 후 머리 감기는 먼지와 피지를 제거하여 모공이 막히는 것을 예방하는 게 좋습니다.

d. 두피 자극을 최소화하기 위해 머리 감는 시간은 짧게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e. 머리를 잘 말리지 않고 젖은 상태는 두피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f. 지나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운동과 생활개선으로 예방하세요.

 

걱정스러운 여성 탈모의 초기 증상과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원인을 제거하여 탈모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걱정과 고민 차이, 걱정을 고민으로 바꾸는 방법

걱정과 고민의 차이점과 걱정을 고민으로 바꾸는 방법입니다. 걱정이 많은 사람의 특징과 걱정이 많은 이유 그리고 걱정의 영어식 표현으로 걱정을 정의. 걱정을 줄이는 방법과 걱정이 없는 사

31way.blogspot.com

 

 

 

유방초음파 검사 비용 보험적용 기준

 

당뇨 초기 증상 8가지와 혈당 증가 원인

 

 

이하이(LeeHi) ONLY가사/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이하이가 발표한 신곡 ONLY를 듣는 순간 감사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이곡은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를 잊지 않게 하는 힘이 있습니다. 이하이의 ONLY를 보고 들으며 많은 외국인들이 댓글을 달았

ksmb.tistory.com

 

댓글